BJ대마도사 16~20화 플롯 분석

반응형

BJ대마도사 16~20화 플롯 분석

16화
갓워즈의 컨텐츠에 대한 긴 지문으로 시작
독백으로 갓워즈 레이드의 어려움 등을 서술
자연스럽게 전화에 나왔던 보스몬스터의 가치에 대해 독백
보스 몬스터 제보로 제보료를 받을지 자신이 잡을지 고민하며 장면전환(여기까지 다 독백, 약 30%의 분량)
캡슐방 풍경 묘사와 이혁주와의 대화로 도입 전개
계속 보스 몬스터로 고민하면서 독백
최적의 상태에서 싸우기로 하고 접속하며 장면전환(여기도 대부분 독백)
보스몹 리젠 장소 주변을 정리하면서 도입
보스몹 등장, 하지만 미다스는 럭키와 함께 도망치면서 마무리(의외의 전개로 마무리)

 

17화
‘별과 같은’ 보스 몬스터 레이드에 대한 지문으로 도입(전화에 설명했던 것과 연계됨)
자연스럽게 도망친 이유에 대해 설명(그냥 보스몹이 존나 세다)
도망치지만 시간을 벌기 위함임을 독백으로 서술
보스몬스터를 함정으로 유인(미리 설치해둔, 묘사는 생략되어 있음, 독자는 알 수 없는 장치.)
보스몬스터 잡으면서 야구했던 과거 회상
계속 함정으로 유인하면서 야구하던 때의 솜씨를 발휘해 파이어볼 던진다.(장면 전환, 전부 다 독백, 여기까지 50%)
다시 한 번 보스 몬스터 레이드가 어려워서 준비를 철저히 해서 공략법을 숙지해야한다는 것 그리고 챔피언 고블린의 공략법에 대해 사람들의 말을 빌려 서술하는걸로 장면도입
집중력이 떨어지는 부분이 오면 실수는 반드시 생긴다는 것을 독백.
이어서 과거에 대해 잠깐 독백
이제는 다르다는 뉘앙스를 풍기면서 럭키에게 전투를 맡긴다(장면전환)
야구선수 요기베라의 명언(끝날때까지 끝난게 아니다.)로 장면도입(미다스는 그 말을 부정하면서 독백을 전개)
보스몬스터를 쓰러트림(지금까지 마음대로 되지 않았던 주인공읭 인생과 대조적이었다는 서술)
많은 보상을 받으면서 마무리(주인공에 대한 보상. 여기까지 거의 대부분 독백.)

 

18화
개발자 김민수에 의도한 바에 대해 서술하는 지문으로 도입
보상을 확인하는 스테이터스 창들(게임판타지적 요소)
보상확인하고 럭키한테 말을 걸면서 라이브 스트림에 대해 잠깐 고려함(복선?)
아이템 루팅하며 장면전환
캡슐방 휴게실 풍경을 묘사하는 걸로 장면 도입
이혁주와 잠깐 대화
정현우가 고민하는 이유는 좋은 보스 아이템을 경제사정으로 그냥 팔아야하기 때문.
몇 년 전 일어난 교통사고에 대해 보험사가 전화가 온 걸로 마무리

 

19화
혁주에게 돈 30만 원을 선불하는 걸로 도입(장면)
거금을 쓰는 이유는 보험사에게 돈을 받아냈기 때문(의외로 무겁게 다루지 않음. 윤리적 문제 때문에?)
게임 시간 입력하는 걸로 장면 전환
보험사가 준 돈 덕분에 챔피언 고블린의 가면을 팔지 않고 사용함(장면 도입, 아이템 설명 창.)
다른 드랍템도 다 확인함(다수의 아이템 설명창, 중간의 전개도 유니크템에 대한 독백으로 채워져 있다.)
오크도 잡을 수 있지만, 주인공은 고레벨 플레이어와 경쟁하는 것은 싫어서 고블린을 사냥하기로 함(장면전환, 이 선택은 독자들에게 흥미를 주는가, 지루함을 주는가? 생각해볼 것.)
고블린 잡는 전투씬으로 도입부 전개(사용된 묘사 : 기름 포션 사용, 아이스애로우 사용, 럭키와 연계플레이)
양민학살자를 목격하면서 마무리(다음 전개가 기대되는 시점에서 컷.)

 

20화
양민학살자에 대한 지문과 대화(다른 사람들끼리의)로 도입과 전개
양민학살에 대한 독백으로 전개
주인공은 얽히지 않으려고 하지만 고블린 가죽 갑옷과 가죽 바지를 입은 것을 보고 놀라면서 장면전환
양민학살자의 시점으로 도입부 전개(47%까지 양민학살자들의 시점.)
숨어 있던 주인공의 독백으로 전개됨, 양민학살자들의 실력을 평가함.
럭키에게 보물고블린을 잡으러 가자고 말하며 장면 전환
갓워즈의 PK에 대한 지문으로 도입
이번에도 양민학살자들의 시점으로 전개, 몬스터와 싸울 때 노리는 것을 묘사.
같은 방식으로 주인공은 양민학살자들이 PK를 할 때 PK를 한다.
양민학살자들을 학살하는 영상을 라이브 스트림하는 것으로 마무리(전전화의 복선 회수)

 

분석-

많은 부분을 주인공의 독백으로 처리한다.

포인트는 독백을 많이 써도 작은 따옴표로 주인공의 생각을 적어서 지문이 사이사이를 끊는 것인듯.

장면전환을 통한 과감한 생략과 시점을 바꾸어 서술하여 주인공의 행동을 감춘다(양민학살자들을 잡을때, 고블린 챔피언을 잡을때 등등)

라이브스트림(BJ)에 대한 복선과 떡밥 회수가 보임.

오크를 굳이 사냥하지 않고 고블린을 사냥하기로 한 것은 양민학살자들과 만나게 하기 위한 소설적 장치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