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알바 후기와 꿀팁.

반응형

 

편의점 내부 사진입니다.

편의점 알바 후기와 꿀팁.

편의점 알바. 구인구직 사이트를 들여다보면 정말 심심찮게 올라오는 구인 글 중 하나이며 많은 사람이 경험해보았던 아르바이트죠. 저 역시도 편의점 알바를 해본 적이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편의점 알바 후기와 꿀팁에 대해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편의점 알바가 하는 일. 

편의점 알바가 하는 일은 매우 매우 간단합니다. 1. 손님을 받고. 2. 물건을 팔고. 3. 빠진 물건을 진열하고. 4. 매장을 관리한다. 크게 보면 이 4가지가 편의점 알바가 하는 일의 전부라고 말해도 될 정도니까요. 그렇다고 크게 전문성을 요하지도 않습니다. 말로 사람을 꼬드겨야 하는 영업직이 아니니까요. 그저 간단하게 포스기 정도 다룰 줄 알면 되고, 물품 위치 정도 외우면 되며 사람과 일상에서 나누는 대화 정도만 할 줄 안다면 충분합니다. 편의점 알바는 그만큼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알바 중 하나니까요. 

취업 과정.

구인구직 사이트에 편의점을 검색해보면 우르르 쏟아집니다. 다만, 여기서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전 개인적으로 세븐일레븐을 무척이나 싫어했습니다. 이유는 야간에도 물류가 들어와요. (전 편의점 야간 알바를 했거든요.) 이게 조금 정보가 필요한 게 편의점 메이커에 따라 물류가 들어오는 시간이 재각각입니다. 만약, 이 포스팅을 보시는 당신이 편의점 알바 야간을 구하신다면 세븐일레븐은 적극적으로 말리고 싶네요. (물류 : 편의점 물품들을 채우기 위해 주기적으로 2.5T 차가 물류를 실어 옵니다. 알바는 이 물류를 체크하고 진열해야 하며 정리해야 하죠.) 어쨌든, 편의점 알바 취업은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니며, 고용주의 입장으로선 당연하게도 경력직, 여성을 선호합니다. 가끔 나이 제한을 빡빡하게 두는 곳이 있는데 이유는 대부분 고용주의 나이가 어리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나이 많은 알바에게 이래라저래라 하기 부담스러우니까.) 또한, 당연하게도 장기간 일하는 알바를 좋아라 합니다. 

전망.

편의점 알바에 전망이란 게 있을까 싶으므로 패스하겠습니다. 

장/단점.

편의점 알바의 장단점은 극명하게 갈립니다. 우선 장점부터 나열해보겠습니다.

장점 

1. 일이 쉽습니다. 2. 개인 여유시간이 많습니다. 3. 항상 주변에 먹을 것이 널려있습니다. (덕분에 살이 찌거나 피부가 안 좋아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4. 폐기(유통기한 지난 상품)를 자유로이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인마다 조금 다르긴 합니다. 5. 몸이 편합니다. 6.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합니다. 7. 기본시급이 오르고 나서 생각보다 돈이 됩니다. (제가 야간을 했을 땐 대충 200만 원 정도 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 전 이 많은 장점 중 시간 여유가 많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 시간에 제가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었으니까요. 가령, 공부나 독서, 노트북을 이용한 블로그 작업 등을 했었습니다. (물론 이 또한 고용주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고용주가 야간은 크게 터치하지 않습니다.) 

단점

1. 당연하게도 진상 손님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진상 손님이 어려웠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성격이 둥그신 분이라면 전혀 문제가 안되실 거예요. 만약, 정말로 핵 진상이다? 그럼 그냥 경찰 부르시면 됩니다. 2. 벌레가 정말 많습니다. 벌레 이름을 잘 모르겠는데, 편의점 진열대를 자세히 보시면 수십, 수백의 벌레 사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벌레가 정말, 정말, 정말로 많아요. 청소할 때마다 바닥에 쌓이는 양을 보면 기겁할 정도... 그 외에도 나방, 매미 이런 건 기본에고 군대에서나 봤었던 팅커벨도 볼 수 있습니다. 벌레를 극도로 싫어하시는 분은 기겁하실 겁니다. 3. 사장 바이 사장이 심합니다. 물론 어느 곳이나 마찬가지겠지만. 4. 가끔 취객이 술병을 깬다던가, 오바이트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화장실 가기 불안합니다. (야간은 그나마 괜찮아요.) 6. 시간 가는 게 아깝습니다. (스펙이 쌓이는 게 아니니까요.) 

결론

개인적으로 편의점 알바가 크게 나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데... 그렇다고 오래 할 알바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공부를 한다던가 개인적인 목표가 있어서 하신다면 당연하게 플러스겠지만, 그저 돈이나 벌어야지...라고 생각하신다면 그리고 길게 일하신다면 어느 순간 남는 게 없어 허전함을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월급

대부분이 기본 시급을 받습니다. 지역별로 기본 시급을 안 쳐주는 곳도 있는데 요즘은 제법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직영 편의점에 가면 그보다 훨씬 더 많이 벌 수 있습니다. (직영은 야간수당 등 각종 수당이 붙거든요.) 한 예로 아는 사람이 직영점 야간에서 일했는데 월급 300만 원 가까이 찍은걸 보고 정말 놀랐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직영이 아니면 일하는 시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월급 150~200 사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꿀팁

마지막으로 편의점 알바를 구할 때 도움되는 꿀팁을 적어보겠습니다. 편의점 알바 후기 및 꿀팁이니 꿀팁은 꼭 있어야겠죠. 1. 우선 그 편의점에 대해 조사를 해봐야 합니다. 매장 크기는 어떤가? 매장은 항상 청결한가? 화장실이 있는가? 제과류, 튀김류, 호빵, 오뎅, 커피머신 등 을 사용하는 편의점인가. 야외 테이블이 있는가.

1) 매장이 항상 청결하다는 건 그만큼 청소를 시킨다는 이야기고 2) 제과류 등 각종 음식을 판매한다면 그만큼 알바가 할 일이 많다는 걸 의미합니다. 2) 야외 테이블이 있다면 야외 테이블 관리도 알바가 해야 하므로 일거리가 늘어납니다. 

2. 상권을 꼭 확인하자. 술집 상권에 있는 편의점... 정말 죽어납니다. 대부분의 손님이 취객이고 야간까지 손님이 끊이질 않습니다. 대학가도 손님 많기로는 마찬가지입니다. 가장 만만 한 건 주택가 단지에 위치한 편의점입니다. 

3. 커뮤니티 사이트를 활용해보자. 

https://gall.dcinside.com/board/lists?id=cs

 

편의점 갤러리

훼미리마트,CU,GS25,세븐일레븐,미니스톱,프랜차이즈,바이더웨이

gall.dcinside.com

디씨라고 다들 아시죠? 그중 편의점 갤러리가 존재합니다. 편의점 알바들이 모여 커뮤니티를 나누는 곳인데 상당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르는 게 있다면 친절하게 알려주기도 합니다. 

이상 편의점 알바 후기와 꿀팁 포스팅이었습니다. 어떠신가요?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며 저는 이만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