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판텍본 받는 곳 로판데이

반응형

오늘 알아볼 사이트는 로맨스와 로맨스 판타지 커뮤니티 사이트라고 말 하지만, 실상은 로판텍본이 가능한 사이트로 이름은 로판데이입니다.

사이트 주소

로판데이 메인화면 캡쳐
노벨위키와 같은 구조로 되어있다.

https://rofan.day 

 

로판데이

로판데이

rofan.day

특징

로판데이는 노벨위키에서 떨어져 나온 사이트입니다.

https://nvwiki.com 

노벨위키는 본래 남성향 판타지 소설 공유 사이트로, 로맨스, 로판 게시판이 따로 존재했는데 이번에 사라지며 사이트가 분리되었습니다. 분리 이유는 다음 공지사항을 읽어보니 알 것 같더군요.

노벨위키 공지사항
로판데이 공지사항 캡쳐

노벨위키에서 따로 로판 카테고리만 분리하여 사이트를 새로 만든 이유는 관리의 어려움과 접근성의 어려움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긴, 아예 이해가 안 가는 것도 아닌게 저번에 노벨위키 탐방 할 때 로판이 눈에 잘 안튀긴 했었습니다. 아무래도 노벨위키 운영자는 이러한 부분을 보안하기 위해 로판데이를 따로 분리한 것으로 보이네요.

어쨌든 로판데이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포인트 제도

로판데이 역시 포인트 제도를 사용합니다. 소설 텍본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포인트를 쌓아야 하며, 포인트 쌓는 방법으로는 게시글이나 댓글 입력, 출석, 소설 공유 등으로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메뉴

로판데이의 메뉴는 상당히 깔끔하게 되어있습니다. 필요 없는 메뉴는 싹 드러내고 정말 필요한 메뉴만 넣은 느낌이 납니다. 운영, 출석, 자게, 후기, 나의띵작, 요청, 정보, 묵찌빠. 정말 군더더기 없는 메뉴 구성 같은 느낌이 납니다.

비회원 오픈

로판데이는 신기하게도 전 메뉴 비회원 오픈으로 되어있습니다. 물론, 로판텍본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하고, 기타 글쓰기나 댓글 쓰기 역시 회원가입을 해야 하긴 하나 기본적으로 게시글 열람에 있어서는 비회원도 열람이 가능합니다.

아직 부족한 자료

로판데이, 정보 게시판 캡쳐
로판데이 정보 게시판 캡쳐, 아직 자료량은 부족해 보인다.

전체적인 자료량을 봤을 땐 아직 많아 보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대게 그렇듯 이러한 사이트는 한 번 불이 붙기 시작하면 성장력이 어마어마합니다. 노벨위키도 원래 별로 자료가 없었지만, 지금 자료량을 보면 3700개가량 되니 말 다 했지요.

외부 링크 이용

로판데이의 자료는 무조건 외부 링크만 허용합니다. 첨부파일 자체가 열려있지 않죠. 이는 당연하게도 저작권 법을 피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외부 링크, 즉 해외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자료를 업로드하고 그 링크 값만을 공유한다면 이는 저작권 문제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로판데이 역시 이를 악용하여 그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해외 서버 사용

도메인 정보를 검색하여 알아본 결과 로판데이는 해외 서버를 사용 중이며, 추가로 클라우드 플레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보안이라면 아마 오래갈 것 같습니다. 외부 링크, 해외 서버, 클라우드 플레어 이 3가지의 조합만 봐도 느낌이 오네요. 장수할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느낌

어쨌든 전반적인 느낌은 참 깔끔하게 만든 사이트이며, 메뉴 역시 최적화가 잘 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와 별개로 이런 로판텍본 받는 곳 로판데이, 즉 텍본 공유 사이트는 사라져야 하겠지만, 사이트를 리뷰하는 블로거로서는 나쁘지 않은 디자인과 구성으로 보였습니다.

당연히 활동은 해보지 않았기에 속 사정은 모르겠습니다만...

마무리하며

요즘 들어 이런 텍본 사이트들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시크릿벨로와 로판데이, 레인드롭, 1412등등... 거기다 최근에 본 사이트 중 (조만간 리뷰 예정)에서는 실시간으로 텍스트를 읽을 수 있는 사이트도 있더군요. 그 사이트는 소설 텍본 뿐만 아니라 웹툰 까지도 공유하는 사이트였습니다. 

어쨌든, 앞으로도 간간히 로판데이에 방문하며 변화를 살펴볼 생각입니다. 그럼 다음 게시물에서 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