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최적화 설정 총정리 모음

반응형

1. 전원 설정.

윈도우10 최적화에서 가장 큰 체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설정입니다. 윈도우10의 기본 전원 관리 옵션을 살펴보면 "균형"이나 "절전"으로 되어 있을 텐데요. 이것을 "고성능"으로 바꿔준다면 갑자기 빨라진 내 컴퓨터 속도에 만족감이 수 배는 올라갈 겁니다. 특히나 노트북은 더 그렇습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고성능"선택 시 전기세가 더 나가고, 노트북일 경우 배터리 소모량이 올라갑니다. 

전원 설정 방법

1. 설정 -> 제어판 -> 전원옵션 -> 고성능 체크

추가로 설정 변경을 클릭하시면 디스플레이 끄기 기능이나, 절전 모드 역시 설정할 수 있으니 이는 잇맛대로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다음 윈도우10 최적화로 들어가볼까요?

2. 시작 프로그램 정리

시작 프로그램이란, 간단하게 설명해서 윈도우 부팅시 가장 먼저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연하게도 시작 프로그램이 많을 수록 부팅 시간이 길어지며, 시작 프로그램은 부팅 후 쭉 이어지기 떄문에 메모리 및 CPU를 지속적으로 잡아먹기에 정리해주는 게 옳습니다. 시작 프로그램 정리는 오래된 컴퓨터일 수록 체감 효과가 확연하게 차이나는 윈도우10 최적화 방법입니다.

시작프로그램 정리방법.

컨트롤 + 알트 + 딜리트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뛰어줍니다. 상단 탭 메뉴 중 시작프로그램 확인하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보이실거예요.

 

사실, 개개인의 컴퓨터에서 뭐가 필요한 시작 프로그램이다, 뭐가 필요없는 시작프로그램이다라고 제가 알려드릴 순 없습니다. 하지만 필요 없으시다면 과감하게 다음과 같이 시작 프로그램에서 제외시키세요. 어차피 중요한 프로그램이라면 당연하게도 시작프로그램에서 제외가 안 되니까요.

하시는 김에 필요없다 여겨지는 프로그램은 삭제까지 하시면 더욱 빨라지겠습니다!

3. 최적화 예약 해제

윈도우10은 워낙에 똑똑한 녀석이라 설정상 주기적으로 지 알아서 최적화를 실행합니다. 문제는 그 실행 주기에 내가 무거은 프로그램(게임, 포토샵, 일러스트 등)을 돌리게 되면 메모리 부족으로 컴퓨터가 버벅일 수 있다는 사실이지요. 그렇기에 주기적으로 윈도우10 최적화를 실행시켜주시는 사용자라면 최적화 예약 해제는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최적화 예약 해제 방법.

내 컴퓨터 -> C드라이브 우클릭 속성 -> 도구탭 ->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모음에서 최적화 클릭 -> 하단에서 설정 변경. 

다만, 사용자가 윈도우10 최적화를 주기적으로 하지 않는다면 예약실행도 결코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4. 필요 없는 디자인 설정 OFF

윈도우95와 윈도우10 중 어떤 것이 더 이쁜가요? 당연하게도 윈도우10일 겁니다. 각종 애니메이션 효과나 그림자 효과, 이팩트 등 다양한 모션이 추가되었으니까요. 하지만 당연하게도 너무 많은 이팩트들은 윈도우10 최적화에 방해가 됩니다. 특히나 메모리가 부족한 컴퓨터에서는 그 차이가 더욱 두드러지죠. 그렇기에 필요 없는 이팩트들은 꺼주도록 합니다.

설정 방법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 성능의 설정 -> 입맛대로 설정.

보시면 총 4가지의 옵션이 있습니다. 이 중 입맛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내 컴퓨터는 슈퍼 컴퓨터라고 하신다면 최적 모양으로 하시면 될 테고, 내 컴퓨터는 스타도 겨우 돌아간다면 최적 성능으로 조정해주시면 되며, 내 컴퓨터는 평범하다라고 하시는 분은 사용자 지정에서 필요 없는 옵션을 제거해주세요. 

5. 원격 제어 OFF

원격 제어란 외부에서 내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는 수단을 말합니다. 이것은 윈도우10 최적화에도 도움이 되지만 상황에 따라 해킹 위협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는 설정이기도 하지요. 만약 난 원격 따위는 필요 없다고 하시는 분은 원격 제어 OFF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원격제어 OFF방법

제어판 -> 시스템 -> 고급시스템설정 -> 원격 -> 허용 끄기 (체크해제)

특히나 만약 원격이 필요한 일이 있다 하더라도 요즘은 원격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때문에 더욱 필요없는 옵션일수도 있겠습니다. 이 옵션을 해제한다고 하더라도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원격이 가능하니까요. 

6. 필요없는 알림 메시지 삭제

윈도우 10에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이벤트 알림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알림들 중에서는 필요 없는데도 계속 울려대는 알림이 있는데요. 더 짜증나는 것은 원하지도 않은 알림을 실시간으로 내보내기 위해 성능을 잡아먹는다는 데 있습니다. 그렇기에 꺼줄 것은 꺼주도록 합시다.

설정방법

제어판 -> 보안 및 유지 관리 -> 보안 및 유지 관리 설정 변경 -> 필요없는 메시지 체크 해제.

아무리 메시지가 짜증나더라도 보안 메시지는 끄지 마세요. 보안은 언제나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보시고 나에게 필요하다 싶은 메시지는 그대로 유지하시되, 클라우드 폴더처럼 필요 없는 메시지는 꺼주시면 되겠습니다.

 

7. 최적화 프로그램 사용.

그 외에도 윈도우10 최적화를 위한 방법이 있습니다. 가령 레지스트리 수정이 바로 그것이죠. 하지만 초보가 손대기엔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레지스트 관련해서는 전문 프로그램들이 알아서 잘 수정해줍니다. 그러니 수동으로 레지스트리까지 손대지 마세요. 혹시나 하고자 하시는 분은 레지스트리 백업을 필수로 해두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10 최적화 프로그램을 추천해드리자면... 필자는 말하고 싶습니다.

1. 무료이면서.

2. 가벼운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라고. 

사실 프로그램 중에서 엄청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들도 있지만... 솔직히 무겁기만 할뿐 효율이 살지는 않습니다. 또한, 요즘 나오는 최적화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다 기능들이 뛰어나요. 그러니까 적당한거 아무거나 하나 골라잡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몇 가지 추천해보자면...

난 정말로 가벼운 프로그램을 원한다 = 고클린 

적당한 기능이 필요하다 = CCleaner 이나 Glary Utilities 정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이상하게도 고클린이 참 마음에 들더라고요 ^^

이상, 윈도우10 최적화 설정 총정리 모음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