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파 무공,기공,신공
아미파(峨嵋派)
장문영부 : 서천보살자로 된 백팔염주.
내력 : 아미산에 호랑이가 많아 사람들을 해치므로 사성법사가 호랑이들을 없애고 복호사를 세운 것이 아미파의 기원. 과거 아미산(峨嵋山)에는 도가(道家)의 문파(門派)들이 있었던 만큼 나중에 불교(佛敎)가 들어서자 자연 그 흐름이 다소 섞이게 되었다. 불교의 바탕에 오히려 무공(武功)은 도가(道家)적이다. 처음 복호사(伏虎寺)가 생길 때에는 그렇지 않았으나 나중에는 여승(女僧)들만의 문파(門派)가 되고, 또한 속가적(俗家的)인 성향도 띠게 되었다.
위치 : 사천성(四川省) 서부의 아미산.
내공
대정신공,
금정천룡신공
소청신공(小淸神功),
소청기공(小淸氣功)
대정선공(大靜禪功)
불혼패엽공(佛魂貝葉功)
번천육합공(飜天六合功)
무상금광신공(無想金光神功)
관음금정신공(觀音金頂神功)
아미구음신공(峨嵋九陰神功)
나한복호신공(羅漢伏虎神功)
검법
난피풍검법(亂披風劍法): 아미파의 비전 검법의 하나. 난파풍검법이라고도 한다. 빠르고 표홀한 것이 특징이다
소청검법(小淸劍法)
옥허삼십육검
포옥검(抱玉劍)
금정검
비룡검
항마혜검
일자수미검
복호대라검
보리항마검
대라수미혜검
무상검식(無想劍式)
멸절검법(滅絶劍法)
도법
복호도
금광도
불광신도
항마불도
천불계도,
금광도법
창법
아미파의 창법도 그 위용을 떨쳤다. 창으로 대표될 정도로 유명했다.
<아미창법>은 치심(治心), 치신(治身), 의정(宜靜), 공수(攻守), 심세(審勢), 형세(形勢), 형근(戒 ), 도수(倒手), 찰법( 法), 파제기(破諸器), 신수법(身手法), 총요(總要) 등 13편으로 되어있으며 전부 창법의 심오한 부분들을 논한 것이다.
칠살창 : 아미 출신의 기인 칠살파파가 창안한 무공으로 인체의 칠공부위를 투로로 하는것이 특징으로 그 초수가 악랄하고 잔인하다고 하여 본산인 아미파에서도 전수를 꺼렸다.
비봉창
권법
소청신권(小淸神拳)
복호금강권(伏虎金剛拳)
청상권(靑桑拳)
항룡복호권
나한복호권(羅漢伏虎拳)
장법
적하신장,
나운장
복호장
대라장
소청장력(小淸掌力)
복호곤룡장(伏虎困龍掌)
구음신장(九陰神掌)
표설천운장(飄雪穿雲掌)
복호장법(伏虎掌法)
금정면장(金頂綿掌)
금강삼매장 : 아미십이장이라고도 불린다. 천,지,지,심,용,학,풍,운,대,소,유,명명의 구경을 가지고 있다
지법
일지금(一枝金)
이지선(二指禪)
복호지(伏虎指)
탄금지
공공일지선
금나법
금정대구식(金頂大九式)
절수구식(截手九式)
조법
구음신조(九陰神爪)
수법,수인
금정산수
복호살수
오뢰정인
항룡복마인
항룡모니인
음공
항마후
강기
철나한강기
금광회선강기
진법
항마팔진
항마복룡진 : 아미의 제자들이 선장 및 계도 등으로 펼치는 합벽진으로 일찌기 사성법사가 창안하여 처음에는 남,여제자들이 함께 펼치는 혼성진의 성격이 짙었으나 후에는 여승들로만 대체되었다.
신법
부동명왕보(不動明王步):불문의 절세 보법의 하나. 이정제동의 묘리를 담고 있는 보법으로 움직이지 않으면서 가장 빨리 움직이는 보법이다. 부동명왕은 불교 오대존명왕의 하나로 대일여래가일체의 악마, 번뇌를 항복시키기 위하여 변화하여 분노한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얼굴색은 검고 노한 눈을 하고 있으며, 왼쪽 눈을 가늘게 감고 오른 편의 윗입술을 물고 있다. 오른손에 항마의 검을, 왼손에 오라를 갖고 있으며 보통 큰 불꽃 속에 앉아 있다. 부동존이라고도 한다.
금정신법(金頂身法)
구전환영보(九轉幻影步)
한매보(寒梅步)
신행미종보
구전환영보
보법영활선변
기타
주비홍삼십육격
금광신망(金光神芒:암기술)
아미산
명승 : 아미팔경(성적만경, 나봉청운, 쌍교청음, 대평제운, 홍춘효우, 구로선부, 상지야월, 백수추풍), 복호사(아미파의 진원지. 금정에 있다), 성적사(옛날의 노보루로서 명나라 정덕 연간에 성적사라 개칭되었다. 대우전 안에는 높이 십 육척이나 되는 보현보살이 코끼리들의 성상으로 모셔 있고, 또 높이 이십 육척이나 되는 화엄 동탑이 있는데 그 탑 위에는 조그만 불상이 사천 칠백 개나 새겨져 있다. 대웅전 좌편에 있는 진경루는 송나라 때 위료옹이 쓴 현판으로서 팔괘를 새긴 동종을 달아 놓았는데 그 높이가 구척, 지름이 팔척, 무게가 이만 오천 근이었다. 매월 일일, 십오일에는 절안의 스님들이 빠르게 열 여덟 번, 느리게 열 여덟 번 치는 식으로 백 여덟 번을 치면 그 소리가 산골짜기를 메아리쳐 백 리 밖까지 울려 퍼진다. 이리하여 아미산에서는 저녁 종소리가 정적을 깨뜨리면서 울리면 으례 저녁 염불이 시작된다. 이것이 아미팔경 중의 하나인 성적만경이었다.), 금정, 만불정, 청음각, 홍춘평, 세상지, 구로동, 나봉암, 서산벽령관, 상우심사. 불교사대명산절강 보타산, 산서 오대산, 안휘 구화산, 사천 아미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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