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신수

반응형

동양의 신수

 

(황룡)

(위에 왼쪽부터 백호,청룡,주작,현무)

 

 

대표적인 사신수와 황룡

 

청룡:오행의 목()을 상징하는 이 신수는 비와 구름을 부르며 날씨를 조절하고 자연을 관장하는 신수로 생명체의 의지를 상징하죠. 또한 도전과 진취적 성향을 지녀 중앙의 황룡과 대치되는 존재로도 묘사됩니다. 외세에 대한 투쟁, 정권을 확 바꿔버리는 개혁가 내지는 영웅의 수호자로도 유명하죠. 수호 방향은 좌측으로 지도상으로는 동방을 수호하는 신수입니다.

 

백호: 도를 깨우친 호랑이로 가장 신성한 흰털을 지닌 호랑이입니다. 죽음을 관장하며 죽은자와 산자를 잊는 역할을 하죠. 오행의 금()을 상징하는 백호는 쇠가 의미하는 바와같이 강한 무력의 상징입니다. 인간으로 둔갑하는것외에 특별한 신통력은 없으나 그 강력한 힘은 신통력을 지닌 다른존재와 맞서도 전혀 밀리지 않을만큼 대단하죠. 주로 영계의 존재(귀신)를 물리치는 존재로 많이 묘사됩니다.

수호방향은 우측이며, 지도상으론 서방의 수호자입니다.

 

 

주작 : 봉황이 도를 깨우치면 온 몸이 붉게 물들어 '붉은 봉황' 바로 주작이 됩니다. 주작은 강한 양기를 지녀 끈질긴 생명력을 상징하는 존재로도 유명한데... 이때문에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주작을 '불사조'라 생각하죠.(뭐 하긴 주작을 비롯한 사신 모두가 신령이니 불사신인것은 맞습니다.) 붉은 색과 강한 양기로 인해 '불새'라는 명칭도 가지나 실제 서방의 '피닉스'처럼 몸이 불꽃으로 타오르지는 않습니다. 또한 주작은 지식과 기술의 수호자로 과학기술을 관장하기도 하죠. 예전에 '사신전'이라는 만화에서 주작이 첨단 과학병기로 무장한 모습으로 묘사되는데... 그건 아마도 이런 의미였을겁니다.오행의 화()를 상징하며 주작의 수호 방위는 위쪽이고, 지도상으로는 남방의 수호자입니다.

 

 

현무 : 주작이 강한 양기를 지녔다면 현무는 강한 음기를 지닌 신수입니다. 현무는 흔히 두개의 머리를 지녔다고 알려졌는데, 이는 도를 깨우친 거북과 뱀이 한몸을 이룬것이기 때문입니다. 현무는 명계와 이승을 가르는 차원의 문을 지키는 문지기로서 등껍질은 매우 단단하여 어떤 무기로도 뚫을수 없으며 머리로는 독과 안개를 뿌려 적의 행동을 봉쇄하는 특성을 지녔습니다. 현무는 공격적인 능력이 거의 없는대신 방어에 있어서는 천하 무적이랄수 있죠. 때문에 옛날 군대의 방패에 현무의 형상을 새기거나 현무의 몸색깔인 검은칠을 많이 했습니다. 현무는 그 강한 음기로 인해 귀신들을 자연스레 복종시킬수 있으며 냉정한 성격으로 각종 심판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현무는 오행의 수()를 상징하고, 수호방위는 하단으로 지도상 방위는 북쪽입니다.

 

또한 사신들은 각기 계절을 관장하며 창룡()-주작(여름)-백호(가을)-현무(겨울)로 이어집니다. 그 사이에 황룡이 환절기를 담당하죠.

 

황룡 : 황룡은 중앙을 수호하는 신수로 가장 강하다기보다는 사방신들이 서로 충돌하지 않게 중재하는 역할입니다. 덕택에 황룡은 사신들에비해 훨씬 온순하며 자비롭죠. 다만 창룡과는 그 성격이 극명히 대조되어 별로 친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황룡 스스로가 무력 충돌을 피하니 큰 문제는 없죠. 황룡은 권위와 조화의 상징으로 개혁과 투쟁을 상징하는 창룡과는 정 반대되는 성향입니다. 주로 황제(정권, 절대권력)의 수호자로 묘사되는데 오행의 토()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신화를 적은 서적들에 따라 중앙은 황룡이 되기도 하지만 기린으로 묘사한 서적도 몇권 있어 황룡이 꼭 중앙을 수호한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대체로 황룡이 중앙의 수호자라는 서적들이 더 많은 편입니다. 황룡은 물리적인 힘을 행사하기보다는 정신적으로 상대에서 자발적인 복종심과 충성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대대로 고대 중국의 황제들은 이 황룡을 가장 신성시 했다고 합니다.

뭐 이정도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