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귀신들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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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귀신들의 종류

 

 

 

한국 귀신들의 종류

*명도

3세 미만의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어린아이들의 죽은 귀신이라고 합니다. 보통 영매들이 이 귀신을 접하면 말은 하지않고 휘파람이나 여러 손짓 말짓을 한다고 합니다. 이 귀신은 구천을 떠돌다가 일정한 시간이 되면 승천한다고 합니다.

*콩콩귀신

거꾸로 뛰는 물구나무자세로 뛰는 귀신이다.
심한 경우는 귀신의 머리를 들고 눈을 부릅뜨고 뛴다.


*구미호

꼬리 아홉 달린 여우로, 여자귀신과 여우귀신이 합쳐진 원령이다. 간을 빼먹는 다는 설이 있지만, 먹는 것은 영혼과 간이다.


*동자 동녀

주로 무당의 몸을 빌려서 나타나는 해동을 보면 어린아이의 말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분명히 인간적으로 봐서는 자신의 남편인데도 죽은 아이가 그 남편의 형이라고 가정한다면 '아무개야 참말로 무심하다' 하는 식의 말을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그 귀신이 떠나가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와서 남편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참 묘하다는 생각도 들고, 귀신의 행동을 그대로 하는 것은 역시 나이와 상관없이 모두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 정도의 귀신은 대략 5세에서 15세 사이의 귀신들입니다.


*몽달귀신(삼태귀신)

총각이 장가를 들지 못하고 미혼인 채로 죽으면 몽달귀신이 된다고 믿고 있죠.
이름은 좀 얄궂어도 총각귀신에게 붙여진 이름이다. 그래서 결혼을 하고 난 다음에 죽으면 몽달귀는 면했다는 말을 하게 되는데, 그렇지 못하면 몽달귀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하튼 결혼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제사를 얻어먹지 못한다는 것에서 다소 억울한 고혼이라고 봐야 하겠습니다.
삼태귀신은 무척이나 사나운 악귀로, 산 사람을 덮쳐 병으로 죽게 만든다고 합니다.
삼태귀신은 보통 산골짜기나 음침한 골목 등 음험하고 음기가 가득한 어둠침침하고 한적한 곳에 주로 깃들어 있는데, 대개 밤길을 가는 사람을 덮쳐 병에 걸리게 합니다.
이 귀신은 달라붙을 때는 가마니나 멍석, 삼태기 감은 것을 사람 머리 위에 씌우고 퇴치하므로 일명 삼태귀신이라 불립니다.



*처녀귀신(왕신)

손각시,손말명이라고도 합니다.
귀신 중에서 제일 악독하고 무서운 귓신입니다.
총각은 그래도 나름대로 바람이라도 피워봤을 가능성이 있겠지만 예전의 처녀들은 사정이 그렇지 를 못했다. 그래서 이렇게 죽으면 너무나 억울해서 도저히 그냥 떠나지를 못하고 원한이 되어서 가족들을 괴롭히고 그래서 기어이 총각귀신을 만나서 백 년해로 하게 되는데, 뭔가 이렇게 한이 되면 그러한 집념이 결국은 응집되어서 결국 밖으로 풍기는 모양이다. 그래서 처녀의 영혼들이 실은 가장 말썽을 부린다고 하는데, 여간해서는 말도 잘 듣지 않는다고 하는 것을 보면 참 다루기가 가장 까다로운 영혼이다.
처녀귀신이 제일 싫어하는건 혼사입니다.
따라서 혼사 전에 이를 처녀귀신에게 고하고, 허락을 얻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왕신의 살이 뻗쳐 혼사가 중도에 종종 파기되고, 혼사가 이루어 져도 친척이 죽는다거나, 혼사 길에 오던 일가친척에게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등 겹겹이 안좋은 일이 겹치게 됩니다.
이렇듯 무서운 처녀귀신이 되는것을 막기 위해 처녀가 죽으면 몇가지 방술을 씁니다.
처녀가 죽으면 시체를 조용한 산기슭에 묻지 않고, 사람이 많이 다니는 네거리, 또는 길에 묻습니다. 그것은 사람의 인적이 많아 처녀의 혼이 무덤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또 처녀의 시체를 땅에 묻을 때는 수의를 여자옷이 아닌 남자 옷으로 입혀서 엎어 묻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기저기 옷섶에다 많은 바늘을 꼽아 놓고, 참깨 세되를 관에 넣는다고 합니다. 이것은 여자가 아닌 남자라는 것을 뜻하여 왕신이 되기를 말리는 것이며, 시체를 엎어 묻는 것은 무덤속에서 일어나지 못하게 함으로써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수의 여기저기에 바늘을 꼽는것은 처녀의 혼이 바늘에 찔려 무덤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하네요.
관속에 거울과 화장품, 책을 시체와 함께 넣기도 하는데 이것은 화장하고 책읽는것에 정신을 다 쏟아 무덤 밖으로 나올 겨를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선관도사

대체로 결혼을 하고 자녀을 두고 살다가 떠나게 되면 그렇게 집착을 하지는 않습니다.그래도 뭔가 한이 남은 영혼은 이렇게 선관도사라고 하는 이름으로 다시 무녀의 몸에 실려서 남의 길흉사를 예언 해주고 호구지책을 삼습니다. 그러니까 이러한 무녀의 집에는 선관이라고 하는 글이 붙어있는데, 결혼을 하고 죽으면 이렇게 대우를 받습니다.



*선녀부인

선녀부인이라고 하는 말을 쓰게 된다면 일단 자녀를 둔 선녀로 이해를 하면 됩니다. 그냥 선녀와 선녀부인은 이렇게 차이가 나는데 역시 아주머니에게도 처녀라고 하면 기분을 좋아하듯이 비록 결혼을 해서 주름살이 많이 늘은 여자 귀신이라도 선녀라고 하면 그렇게 기분이 좋은 모양입니다.



*도사

주로 산신도사라거나 계룡산도사 라거나 뭔가 앞에 이름을 붙인 다음에 뒤에 도사라고 하는 글 자가 붙어있는 무녀의 집에서는 할아버지의 영혼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할아버지로 자신의 수명을 누리고 돌아가시면 도사가 되는데, 과연 수명을 누리고서도 저승을 가지 못하고 구천을 헤매는 이유에 대해서는 또 알다가도 모를 일입니다. 아무래도 너무 이 땅을 떠나기가 아쉬운가 봅니다. 그러나 다시 생각을 해보면 뭔가 이해가 되기도 한다. 주로 도사는 죽어서 무슨 산에서 도를 닦았다고 하는 말을 합니다.



*보살

대체로 보살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행세를 하는 할머니 귀신들이 상당 많은 모양입니다. 그래서 아예 이러한 이름으로 인해서 점 집을 가르켜서 '보살집'이라고도 하는데, 의미로 봐서야 참 좋은 뜻이 되겠지만 실제로 그 곳에 살고 있는 무녀가 보살이라고 생각을 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그야말로 '보살이 보살이 아니라 그 이름이 보살이니라'의 의미라고 하면 적절하겠습니다. 그야말로 이름만 보살이고 실제로는 무녀의 집이 되는데, 보살이라고 하는 것은 선녀와 비교해서 아무래도 나이가 좀 들었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귀

굶주린 귀신입니다. 불교에 육도 라는 말이 있는데, 사람이 생전의 업을 따라 여섯가지 중 하나로 태어난다는 이야기 입니다. 여기에는 천상계, 아수라, 인간, 짐승, 아귀, 지옥이 있씁니다.
생전에 욕심이 많고 인색하여 보시를 방해했떤 자가 아귀로 태어나는데, 이 아귀의 가장 큰 고통은 배고픔과 목마름입니다. 그래서 먹을 것을 두고 다툼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귀다툼이라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아귀는 배가 산만큼 크지만 목구멍은 바늘구멍 같아 늘 배고픔의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합니다.
따라서 몸은 해골처럼 야위어 있으며 벌거벗은 채로 뜨거운 고통을 받고 있기 때문에 늘 목이 말라있습니다.
스님들이 바리공양을 하고 나서 그릇을 깨끗이 씻은 다음 그 물을 마당의 독 위에 버리는데, 그들의 고통을 없애주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아귀들은 다른 물을 보면 불을 보는 것과 같아 마시지 못하지만 이 물만은 마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아귀들이 음식의 고통을 당하는 까닭은 생전에 음식탐을 너무 부렸기 때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터귀신

보통 건축물을 수호하는 귀신이 각각 있습니다. 그 귀신은 어떤 조건에서 한번씩은 볼수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 귀신이 터 귀신인것을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터귀신은 보통 인간에게 해를 끼치지 않으며 자신의 보금자리를 지키는 그런 매너있는 귀신입니다.



* 걸귀

걸귀는 빌어먹다 죽은 자의 귀신으로 숙주인 사람이 배가 터지도록 먹고 나면 한이 풀려 그 사람 몸에서 떠납니다. 비교적 해가 적은 귀신입니다.



* 쪽박귀신

걸귀의 한 종류, 시어머니에게 구박받고 식사를 제대로 못해 굶어죽은 며느리가 밤마다 집 부엌에 나타나 울어댑니다.



* 어덕서니

도깨비과 정령으로 원을 품고 귀신이 된 통상적인 귀신이 아닙니다. 정확히 표현하면 일종의 괴물인 셈입니다. 컴컴한 길에 갑자기 나타나며 사람을 쳐다보면 쳐다 볼 수 록 커집니다. 대응방법은 그냥 외면하고 가버리는 것. 다만 어덕서니는 사람을 해치지는 않습니다.



* 동티귀

제사상이나 신주를 흩뜨려 놓는 등의 행동을 하면 동티귀의 표적이 됩니다. 주로 어린이들이 공격을 받는데, 어린이들의 꿈에 나타나 동티귀가 괴롭힙니다. 그래서 간혹 어린이들이 잠을 자다가 숨을 헐떡이며 괴로워하다 죽는 일이 생깁니다. 동티귀를 몰아내는 방법은 말썽을 일으킨 곳을 정상적으로 복원해 놓고 기도를 드려서 성난 귀신을 달래는 것입니다.



* 달걀귀신

달걀귀신은 머리카락하고 얼굴 모양새만 있고 눈코입은 없는 귀신을 말합니다. 보통 이런 귀신은 제사 지내 줄 자손이 없어 한을 품은 귀신입니다.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은 달걀귀신을 본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는 것.



* 무덤귀

무덤귀는 무덤에서 스스로 나타나는 귀신을 말합니다. 무덤의 봉분이 망가져 시체가 땅 밖으로 나왔거나 비석이 훼손되었거나, 아무튼 무덤이 망가져 무덤 속의 시신이 분노했을 때 생기는 귀신입니다. 그냥 무덤을 정상적으로 복원해 주길 바랄 뿐 산 사람에게 큰 원한은 없는데 그 모양이 워낙 무서워서 무덤귀를 본 사람이 놀라서 죽는 경우가 매우 많다. 무덤귀의 모양은 한마디로 말하면 부패하다 만 시체입니다.



* 나무귀신

깊은 산속이나 인적이 없는 길가에 있는 귀신나무를 말합니다. 공연히 이 나무를 건드렸다가는 크게 봉변을 당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령이나 악귀는 향나무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향나무는 오래되면 될수록 뒤틀리거나 괴상한 형태로 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옛사람들이 향나무를 귀신 붙은 나무로 칭한 모양입니다. 향나무의 향이 악귀를 몰아내는 역할을 해서 보통 신령이 붙지만 풍수가 잘못되어 있으면 거꾸로 악귀들이 달라붙는다고 합니다.
한국의 대부분의 마을에서는 큰 고목을 당목(당산 나무) 또는 도당목이라 하여 마을 전체가 그 나무를 위하고, 명절·산신제·기우제 등을 지냈답니다. 평소에도 그 나뭇가지를 꺾는 일은 없지만, 특히 제사를 지낼 때는 금줄을 치고 주변에 황토를 뿌리는 등 정결하게 했습니다. 정약용도《산림경제》에서 고수에는 귀신이 모여든다 하였고, 중국의 고대전설에는 동해 가운데는 도삭산이 있고 그곳에는 도대 목이 있는데 그늘 넓이가 3,000리에 걸쳤다고 하며 여기에 귀신의 무리가 모여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옵니다.



* 물귀신

물귀신은 이름 그대로 물에 빠져 죽은 자가 원귀가 된 것을 말합니다. 물가에 있는 사람이나 물에서 헤엄치는 사람을 끌어 들여 죽입니다. 옛날에는 우물에 빠져 죽은 이들도 많았기 때문에 물귀신은 반드시 자연하천이나 계곡 등에만 사는 것은 아닙니다. 물귀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억울하게 물에 빠져 죽은 사람의 시신을 건져 잘 묻어주고 제사지내 주거나 그게 불가능하다면 물가에서 정성들여 제사라도 지내 줘야 합니다.



* 상사귀

일종의 스토커 귀신입니다. 사랑하던 사람에게 고백을 못하고 혼자 끙끙 앓다 죽은 귀신입니다. 죽어서 사랑했던 사람에게 관심을 끌려고 집요하게 괴롭힙니다. 또한 사랑하는 자에게 접근하는 자를 괴롭히거나 사랑했던 자가 관심을 가지는 이를 괴롭히기도 합니다. 역시 상사귀를 달래는 방법은 상사귀를 발생시킨 당사자가 제사를 지내서 상사귀를 달래주는 방법 외에는 없는 듯 합니다.


*무자귀

무주귀라고도 한다. 자손이 없는 사람이 죽으면 제사를 지내 줄 사람이 없어, 망령이 위안을 받지 못하고 고독과 불만 속에서 지내게 되므로, 이러한 영혼은 원귀가 되어 온갖 심술궂은 가해행위를 자행한다고 여겼습니다. 총각으로 살다가 죽은 사람도 무자귀에 속한다고 합니다.


*물귀신

대개 물에 빠져 죽은 사람이 귀신이 되어 물 속에 있다가 다른 사람을 잡아당겨 익사시킨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사람이 물에 빠져 죽으면 그 곳에 고사굿을 지내고 물귀신을 위안하여 발동을 막으려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사해신이라 하여 동해신은 강원 양양에서, 서해신은 황해도 풍천에서, 남해신은 전남 나주에서, 북해신은 함경 경성에서 음력 2월과 8월에 제사지냈으며, 칠독신이라 하여 전국의 이름난 7곳의 나루터, 즉 서울의 한강, 평양의 대동강, 의주의 압록강, 공주의 웅진, 장단의 덕진, 양산의 가야진), 경원의 두만강 등에서 춘추로 오색축폐를 물 속에 던지고 제사지냈습니다. 목적은 수재를 없애고 강물에서 사고가 나지 않도록 국태민안을 비는 데 있었다. 용신도 물귀신의 일종입니다.


*미명귀

남편에게 못다 한 미련 때문에 후처에게 붙어서 괴롭힌다고 합니다. 후처가 병이 들게 되었을 때에 미명귀의 짓이라 하여 무당을 불러 귀신을 달래는 굿을 하였습니다. 또는 근본적으로 퇴치한다 하여 무덤을 파서 시체를 화장하고 큰굿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미명귀는 남의 아내로 젊어서 죽은 여자의 귀신을 가리켰으나 점차 그 뜻이 확대되어 억울하게 죽은 사람의 귀신 ·처녀귀신 ·총각귀신 ·청춘과부귀신을 통틀어 이릅니다. 삶의 즐거움을 향유하지 못하고 죽었기 때문에 원귀가 되어 사람을 괴롭힌다고 합니다.



다른 한국의 귀신들

앞서 정리한 귀신들 외에 한국의 귀신들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처녀귀신을 비롯해 성 문제와 크게 연관이 있는 정욕귀, 특정지역에 뿌리를 두고 떠나지 않는 지박령 등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흉가나 사고다발지역 등에는 이런 지박령들이 달라붙어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물귀신도 지박령의 일종이고, 이런 지박령들은 개인의 우연한 사고사나 대형참사의 결과 등으로 인해 생겨나며 원한을 품고 사고가 일어난 지역에 붙어 같은 사고가 일어나도록 만듭니다. 그래서 같은 지박령들의 숫자를 계속 늘려나갑니다

지박령들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데 그 이유는 흉가나 사고다발지역에는 인적이 사실상 거의 없게 되어 아예 그들의 원한을 달래줄 인간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역시 지박령들을 사라지게 하는 방법은 죽은 넋들을 정성들여 위로해 원한을 거두고 저승으로 가게 하는 것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한국의 귀신들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미신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귀신 이야기들을 보며 중요한 교훈을 얻을수 있습니다. 남에게 원한 살 짓을 가급적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억울하게 죽은 영혼들을 달래주는 행동은 죽은 자의 영혼보다 소중한 존재인 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가치를 되새기는 계기를 갖게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현재 앞서 언급한 삼풍백화점 사고 희생자들의 추모비가 서울 양재동에 세워져 있다고 합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삼풍 사고 희생자들의 추모비는 사고현장에 있어야 옳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고현장이 아닌 서울 양재동에 추모비를 만들어 놓은 것을 삼풍 사고 희생자들의 귀신들이보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극심한 양극화의 고통이나 날로 각박해져 가는 세상 흐름은 바로 이런 억울하게 죽은 이들의 귀신들이 분노한 결과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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