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당파란? 무당파의 무공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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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파란? 무당파의 무공의 종류

 

무당파(武當派)

 

무당(巫堂) : 도가(道家) 계열의 문파.

내력 : 북송(北宋-서기 960년에서 1126년까지) 휘흠시(徽欽時) 무당산 (武當山:균현 남쪽 100리 지점에 위치한 명산)의 선인(仙人)이었던 장삼봉(張三峯)

 

 

내공

 

태청강기: 도가 비전 기공의 한 가지. 무당파 비전 기공

태극신공(太極神功)

순양무극공(純陽無極功) : 동자공의 일종

적양신공(赤陽神功)

육양신공(六陽神功)

양의무극신공(兩儀無極神功)

현허칠성신공(玄虛七星神功)

무당구양신공(武當九陽神功)

무당구음신공(武當九陰神功)

양의신공(兩儀神功)

양심신공(兩心神功)

 

진법

 

오행검진(五行劍陣): 오행을 이용한 도가 계열 합벽검진의 한 가지. 주로 무당파 진전의 검진으로 그려진다.

삼재진(三才陣): 천지인 삼재를 이용해 세 사람이 힘을 합쳐 상대를 공격하는 진법의 한 가지. 톱니가 맞물리듯 쉴틈없이 이어지는 공격이 특징이다.

칠성검진(七星劍陳)

구궁검진(九宮劍陳)

진무칠절진(眞武七絶陳) : 의천도룡기.. 장삼봉이 현무를 수호하는 귀사이장의 형태를 본받아 만들었다함... 2명-7명까지의 구성원.. 7명의 일류고수가 진을 이루면 동급고수 64명과도 대적이 가능하다고 함.
대천강검진(大天강劍陳)

천강칠두진(天강七斗陳)

 

권법

 

태극권(太極拳): 무당 진산의 권법. 무당파 개파조사인 장삼봉이 창시했다고 알려져 있다. 부드러운 원형의 수법에 놀랄만큼 강맹한 힘이 숨겨져 있다. 유능제강(柔能制剛)의 원리에 기초한 권법이다.

태극신권(太極神拳)

칠성권(七星拳)

양의권법(兩儀拳法)

무당장권(武當長拳)

무극현공권(無極玄功拳)

배운신권(排雲神拳)

천강복마권(天강伏魔拳)

 

검법

 

태극검법(太極劍法)

양의검(兩儀劍) : 양의(兩儀)란 태극에서 갈라져나온 음과 양을 말합니다. 양의검진과는 다른... 혼자서 펼치는 검술입니다.

한국에선 양의문검(兩儀紋劍)이라고 자주 등장합니다.

행검(五行劍) :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의 오행이 상생상극(相生相剋)하는 원리를 이용해서 만든 검법이라고 합니다.

구궁검(九宮劍)

요지유검(繞指柔劍) : 의천도룡기에서 나왔던 검술입니다.(무당칠협(武當七俠) 중 막성곡이 대성했다던 연검도 아니고, 쇠로 만들어진 검에 내공을 주입시켜 끝을 구부러뜨리는 내공소모가 심한 검법이입니다

구궁신행검(九宮神行劍) : 양우생의 백발마녀전에서 등장했습니다. 구궁보를 펼치면서 검을 떨친다고 합니다.

태극혜검(太極慧劍): 무당 진산의 검법. 무당파 최고의 절기로 유명하다.

태청검법(太淸劍法): 도가 비전 검법의 한 가지. 무당파 진산 검법

현허칠성검법(玄虛七星劍法)

칠십이초요지유검(七十二招繞指柔劍)

신문십삼검(神門十三劍) : 의천도룡기... 장삼봉이 창안했으며, 무당칠협 중 6번째 제자 은이정이 대성했다고 소설중에 나옴니다.

구혼탈백검(勾魂奪魄劍) : 서검은구록에서 무당의 배신자 장소중을 언급할때 나왔던 것입니다.

유운검(流雲劍)

 

 

칠성검(七星劍)

삼재검법(三才劍法),

 

장법

 

십단금(十段錦): 무당파 비전의 장법. 천하에서 가장 부드럽지만 또한 가장 파괴적인 장력으로 알려져 있다.서검은구록에서는 - 금나수의 기본이된다고 나온고하네요

팔괘장(八卦掌): 팔괘를 이용한 장법의 한 가지. 팔괘란 만물의 근원을 일컫는 주역 상의 용어. 팔괘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른 모든 장법의 기본이 되는 동작을 담고 있다.

비장(飛掌) : 빠른 보법과 현란한 변화가 특징

진천철장(震天鐵掌)

진산장(震山掌)

무당면장(武當綿掌)

유운장력(流雲掌力)

구궁신행장(九宮神行掌)

회풍장(廻風掌)

사상풍뢰장(四象風雷掌)

현천칠성장(玄天七星掌)

 

지공

 

태극신지(太極神指)

유운지(流雲指)

건원지(乾元指)

오행지(五行指)

천운신지(穿雲神指)

태극십절지(太極十絶指)

건천태을지(乾天太乙指)

 

조공

 

호조수(虎爪手) : 호랑이의 움직임을 보고 장삼봉이 만들었다 함

호조절호수(虎爪絶戶手) : 장삼봉의 절호수를 무당칠협 중 둘째 유연주가 개조, 보완한것.. 그러나 이 호조절호수에 당하면 고자가 돼서 대가 끊기기때문에, 승려나 도사, 여인등에게만 사용하도록 장삼봉이 조치함... 생명엔 별 영향이 없는듯....

 

수공

 

운수(雲手) : 운수는 상대에게 주입시킨 경력이 마치 구름이 하늘을 떠돌듯이 경락을 떠돈다 해서 붙여짐.. 면장, 태극권 등과 함께 유(柔)한 무공으로, 이 운수에 당하면 경력이 내장과 모든 혈관을 타고 돌기때문에 내장파열, 혈관파열 등으로 고통스럽게 죽는다 함..
대솔비수(大率碑手)
구궁적양수(九宮赤陽手) : 양강기공으로 구궁의 법칙에 따라 펼침..
칠성수(七星手)

태청산수(太淸散手)

자허풍뢰공(紫虛風雷功)

 

금나수

 

태극십삼세(太極十三勢:금나수)

호조절호수(虎爪絶戶手:금나수)

십팔소금나수(十八小擒拿手)

첨의십팔질(沾衣十八跌)

무영신나수(無影神拿手)

 

도법

 

현허도법(玄虛刀法)

회선도(回旋刀)

육합절명도(六合絶命刀)

 

신법

 

제운종(梯雲縱)

종술(提縱術)

등평도수(登萍渡水): 물 위를 수평으로 빠르게 걷는 경공.

칠성둔형(七星遁形)

유운신법(流雲身法)

현천보(玄天步)

연청십팔비(연청十八飛)

구궁보(九宮步)

 

기타

 

은형술(隱形術):스스로의 모습이나 기를 감추어 보이지 않게 하는 도가의 비술. 모습을 감추는 경우에도 발자국이 나는 것은 막지 못한다고 한다.

 

 

무당파의 기공의 단련법

 

1)천화포접공 : 천화포접공은 무당산 자소궁의 구궁팔괘문에 속하는 단련법의 하나로 이 기공의 목적은 전진, 후진, 도약력 등의 운동능력과 기술을 계속익히는 경우에 훈련한다.

2)구궁장공 : 구궁장공은 아홉개의 벽돌을 사용해 몸의 움직임의 민첩성과 발의 안정성을 기르기 위해 사용하는 기공법이다.

3)건곤구공 : 건곤구공은 주로 눈의 힘과 발놀림을 키우기 위한 기공법이다. 익숙해지면 날듯이 달리며, 적의 품으로 자유자재로 잠입하는 경공의 기술을 간단히 할 수 있게 된다. 연공방법은 약600그램 정도의 돌이나 철구를 사용해 한손으로 공중으로 던지고, 다른 손으로는 잡는 연습을 한 후 익숙해지면 양발에 모래주머니나 철추를 매달고 급격한 산길이나 비탈길을 오르며 던지고 잡는 연습을 한다. 이것이 익숙해지면 원숭이처럼 가볍고 묘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된다.

4)야행술 : 공유신공이라고도 부르며 주로 밤중의 활동능력을 기르기위한 기공법이다.

5)태극구공 : 이 기공을 연습하려면 적당한 범위 내에서 여러가지 목제로 만든 공을 준비한 후 마보(마보)를 취한 뒤, 양손바닥으로 이 공 하나를 잡고 회전시켜 상하, 좌우 방향으로 잡아 들어올리기도 하고 내리기도 한다. 동작은 어디까지나 천천히, 몸은 절대로 흔들거려서는 않된다. <>는 다리에서 발생하여 허리를 통해 단전으로 순환시켜 간다. 하나의 나무공으로 200회 정도 수련하면 점차 목구에서 석구, 철구 등의 무거운 것으로 바꾸어 연습한다. 이것이 능숙해지면 연습자의 손에는 끈기가 생겨 일단 잡힌 상대는 절대로 이쪽의 손에서 빠져나가지 못한다.

6)면장공 : 이 기공은 무당파 기공 중 가장 중요한 단련법의 하나이다. 단련방법은 세수공이라는 기공법을 사용해 전신으로 기가 와 닿는 것처럼 훈련하고 그 것이 가능해지면 높이 1.5m 가로 3m 정도의 벽돌을 2열로 늘어세운 벽이 있는 곳에서 단련을 한다. 단련자는 이 앞에서 세수공을 행해 기가 가득한지 가늠해보고, 양손바닥으로 동시에 이 벽을 친다. 이 벽을 박살낼 수 있게 되면, 이번에는 이 벽위에 목화로 만든 종이를 몇 십장 붙이고 이것을 찢어버리지 않고 벽을 쳐서 쓰러뜨리도록 단련해 간다. 손은 처음에는 양손을 같이 사용하지만 익숙해지면 한 손만으로도 똑같은 위력이 생길 때까지 단련해 간다.

7)태극기공 : 기공적인 사상에 입각하여 만들어진 권법, 기를 기르고 단련하기에 적합한 동작들로 구성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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