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림사 무공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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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림사 무공의 종류

 

소림사(少林寺)

 

소림(少林) : 불가(佛家) 계열의 문파.

장문영부 : 녹옥불장(綠玉佛杖)

내력 : 소림사는 북위(北魏) 태화(太和) 19(서기 495)에 효문제(孝文帝)의 명에 의해 천축(天竺)에서 건너온 발타(跋陀)라는 승려를 위해 건립되었다. 그 후 효명제(孝明帝) 효창(孝昌) 3(서기 527)에 남천축(南天竺)에서 달마대사(達磨大師)가 들어와서 소림사에서 면벽구년(面壁九年)을 하고 깨달음을 전하여 불교선종(佛敎禪宗)의 초조(初祖)가 되었다고 한다. 달마가 <역근><세수>를 남김으로써 정파 무공의 구심점이 됨.

위치 : 하남성(河南省) 등봉현(登封縣) 숭산(嵩山) 소실봉(少室峰)의 계곡에 위치.

 

 

신공

 

금강불괴신공(金剛不壞神功)

대반야금강공(大般若金剛功)

금강불괴체신공(金剛不壞體神功)

나한기공(羅漢氣功): 기로써 내장을 보호하는 대표적인 기공

 

 

내공

 

대승반야선공(大乘般若禪功)

불광대승신공(佛光大乘神功)

반야신공(般若神功)

대승범천신공(大乘凡天神功)

반야대능력(般若大能力)

무상대능력(無上大能力)

달마역근경(達摩易筋經)

세수진경(洗髓眞經)

달마대선공(達摩大禪功)

소림보리신공(少林菩提神功)

 

진법

 

나한진(羅漢陣) :무림 역사상 한 번도 무너진 일이 없는 것으로 유명한 소림의 진법이다. 소림사의 무학을 탐내거나 천하에 명성을 떨치고자 소림사에 뛰어든 허다한 고수들이 이 진법 아래 허무하게 무너져 갔다. 나한진은 108명으로 구성된 대나한진=108나한진(百八羅漢陣)18명으로 구성된 소나한진=18나한진(十八羅漢陣)이 있는데 대나한진은 소나한진 6개를 동시에 운용하는 것이다. 소림사에서는 항상 각대 제자들 중 가장 무예가 뛰어난 제자 18명을 모아 십팔나한을 이루는데 이 십팔나한이 한꺼번에 소나한진을 구성하여 장경각을 지킨다.

 

권법

 

금강복마권(金剛伏魔圈),

나한권(羅漢拳)

백보신권(百步神拳): 소림 72종 절예의 하나. 백보 밖의 바위를 권경으로 부술 수 있을 정도의 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있다.

용왕유권(龍王柔拳),

용화권(龍華拳),

백련신권(白蓮神拳),

아라한신권(阿羅漢神拳),

가사복마공(袈裟伏魔功)

육합권(六合拳): 권법의 일종. 천지와 사방, 즉 하늘과 땅, 동서남북의 여섯 방위 또는 육합이 상징하는 우주의 모든 방위를막아낸다는 거창한 이름의 소림외가권법. 그러나 실제로는 비전무공이 유출되어 3류 무사도 펼칠수 있을 정도로 보편화된 하류 무공이다. 너무 단순해 익히려는 사람이 별로 없지만 단순하기 때문에 완벽한 무공이기도 하다.

나한십팔권(羅漢十八拳)

대금강권(大金剛拳)

소림장권(少林長拳)

소림오권(少林五拳):동물들의 동작과 특징들을 본 따서 고안한 것들로 모두 다섯 가지가 있다. 용권(龍拳:()을 단련한다), 호권(虎拳:()을 단련한다), 표권(豹拳:()을 단련한다), 사권(蛇拳:()를 단련한다), 학권(鶴拳:()을 단련한다).

 

지공

 

광한지(廣寒指),

일지선(一指線): 소림 비전의 지법의 한 가지. 격공지의 일종이다. 장애물에는 아무런 상관없이 그 뒤에 있는 사람을공격하거나 점혈할 수 있다. 엄청난 파괴력으로 이름높다.

미공십팔류(彌孔十八流),

금강신지(金剛神指),

비류지흔(飛流指痕),

무상겁지(無相劫指),

다라엽지(多羅葉指),

달마지(達摩指),

탄지신통(彈指神通): 가히 모든 지법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탄지신통은 소림 비전의 지법의 한 가지이다.

천축불지(天竺佛指),

점화지(點花指),

일지선공(一指禪功),

법화지(法華指)

금강지(金剛指),

 

수공

 

소금강산수(小金强酸手),

관음청강수(觀音靑剛手),

수리건곤(袖裏乾坤),

일노박룡수(一怒博龍手),

십이금룡수(十二擒龍手),

대력금강지력(大力金剛指力),

대금룡산수(大擒龍散手),

소림삼절수(少林三梅手),

여래천수법(如來千手法)

달마십팔수(達摩十八手)

반선수(反禪手)

 

조법

 

천엽수(千葉手)

용조수(龍爪手)

호조수(虎爪手)

응조수(鷹爪手): 손가락을 매의 발톱처럼 구부려 상대를 공격하는 조법의 한 가지. 날카로움과 강맹함을 겸비한 위력을 가지고 있다.

대력금강조(大力金剛爪)

 

()

 

반선수(盤禪袖),

철심수(鐵心袖),

광한수(廣寒袖),

 

인법

 

보리옥룡인(菩提玉龍印),

구련조화인(九蓮造化印),

사자모니인(獅子牟尼引),

 

장법

 

대력금강장력(大力金剛掌力)

위타장(韋陀掌):초보적인 장법

금강장(金剛掌),

대윤회겁륜장(大輪廻劫輪杖),

악석장(握石掌),

혼원장공(混元掌功)

대력금강장(大力金剛掌),

십팔로항마장법(十八路降魔掌法),

항마복호장(降魔伏虎掌),

항마십삼장(降魔十三掌),

항마선장(降魔禪杖),

복호장(伏虎掌): 불문의 비전 장법의 한 가지 호랑이를 굴복시킨다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강맹한 위력이 일품이다.

수미불면장(須彌佛面掌),

나한십팔장(羅漢十八掌),

팔십일복마장법(八十一伏魔掌法),

쇄비장(碎碑掌),

반야장(般若掌)

대반야장(大般若掌)

천수여래장(千手如來掌)

나한십팔장(羅漢十八掌)

 

도법

 

대원도법(大元刀法),

강마도법(降摩刀法)

나한도법(羅漢刀法)

 

검법

 

달마검법(達摩劍法),

나한검법(羅漢劍法),

달마십삼검(達摩十三劍)

달마삼검(達摩三劍)

위타복마검(韋陀伏魔劍),

 

금나수(擒拏手)

 

미륵삼천해(彌勒三天解),

금룡십이해(金龍十二解),

소림금나십팔타(少林擒拿十八打)

염화금나수

 

각법

 

항마연환신퇴(降魔連環神腿),

관음십팔족(觀音十八足),

무상각(無上脚),

여영수형퇴(如影隨形腿)

 

신법

 

금강부동신법(金剛不動身法),

능공천상제(凌空天上梯),

대나이신법(大那移身法):소림 비전의 신법의 한 가지. 마음이 가는대로 몸이 따라 가는 절정의 신법이다.

초연물외신법(超燃物外身法),

연대구품(蓮臺九品),

일위도강(一葦渡江): 불교 비전의 물위에서 사용되는 경공. 달마대사가 갈대잎 하나로 강물을 건넜다는 고사에서 나온 이름.

불영선하보(佛影仙霞步),

불광어기류(佛光於氣流)

나한신법(羅漢身法)

나한보(羅漢步)

 

기타

 

혜광심어(慧光心語): 전음술 중 불문의 최고 수법. 아무런 외적인 움직임이 없이 뜻이 움직이는대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으며 그 거리에도 제한이 없다. 오늘날로 말하자면 텔레파시와 같은 것이다. 다만 이를 시전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일갑자 이상의 공력이 있어야 하므로 무림에서는 거의 실전된 수법이다.

백팔로탕마산(百八路蕩魔 ),

불주연사(佛珠連射:암기수법),

봉혈폐맥(封穴閉脈),

옥금강(玉金剛),

고심종(叩心鐘),

천시지청대법(天視地聽大法),

천리통(千里通),

개정벌모세수대법(開頂伐毛洗髓大法)

사자후(獅子吼): 석가세존이 악마들을 굴복시키기 위해 외치는 호통. 원래는 사자의 울음소리를 뜻하나 포괄적으로는 마를 제압하는 기운을 지닌 음공을 뜻한다.

 

- 역근경

 

오심향천(五心向天), 만념집일(萬念集一),

도인토납(導引吐納), 공제관상(功諸關箱),

근력호환(筋力互換), 전요위장(轉堯爲壯),

폐목명심(閉目冥心), 악고정사(握固靜思),

고정연기(固精練氣), 운전기절(運轉奇絶),

양기화신(養氣化神), 상행십이중루(上行十二重樓),

신환허(神還虛), 허화삼화취정(虛化三花聚精).

 

불가육통(佛家六通)

 

불경에 의하면 득도한 부처, 즉 여래는 여섯 가지 훌륭한 능력이 있다고 한다. 이를 육신통이라고 한다. 육신통의 이름은 신족통(神足通), 천이통(天耳通), 타심통(他心通), 숙명통(宿命通), 천안통(天眼通), 누진통(漏盡通)이며 열거한 순서대로 단계를 밟아 가며 발전한다. 이 신통은 선정을 통해 얻는 훌륭한 능력이기는 하지만 수행의 목적은 아니다. 오히려 누진통을 제외한 신통은 깨달음에 방해가 된다고 하여 비록 이를 얻더라도 사용하지는 말라고 가르친다.신족통은 하나의 몸이 여러 개가 되기도 하고 여러 개의 몸이 하나가 되기도 하며, 자유자재로 자신의 몸을 보이게도 사라지게도 할 수 있고, 벽이나 산 속을 자유자재로 뚫고 다닐 수 있으며 땅 속이나 물 속, 공중까지도 마음대로 다닐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한다. 천이통은 무아경의 상태에서 천상의 소리까지도 들을 수 있는 능력이다. 타심통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이지만 한 가지 제한이 있어서 자신보다 법력이 높은 사람의 마음은 읽을 수 없다고 한다. 숙명통은 사람의 업과 인과를 알 수 있는 능력이다. 천안통은 사람의 업과 인과를 실제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누진통은 번뇌가 완전히 없어지는 능력으로 쉽게 말하면 해탈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십팔나한(十八羅漢)

십육나한(석가의 명령으로 일정한 기간을 세상에 주재하여 정법을 수호하는 역할을 맡은 열여섯의 존자. 빈도라발라타사, 가락가벌차, 가락가발리타사, 소빈타, 낙러라, 발타라, 가리가, 벌사라불다라, 부박가, 반탁가, 나호라, 나가서나, 인게타, 벌나바사, 아시다, 주다반탁가의 열여섯)에다 경우존자, 빈두로존자를 더하거나 가섭존자, 군도발탄존자를 더한 열여덟 나한을 일컫는 말. 무협소설에서는 소림사의 무공이 정심박대한 호법승려들을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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