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용세가(慕容世家)
흔히 5대세가나 7대세가로 표현되는 대표적인 무림의 세가.
무공이 뛰어나고 특히 지략 면에서는 제갈세가나 남궁세가등과 쌍벽을 이루는 세가로 자주 묘사된다.
5호16국 중 연(燕)나라(전연(前燕 337∼370), 후연(後燕 384∼407), 남연(南燕 398?∼410),서연(西燕 384∼394))의 왕족인 모용씨들이 연나라 멸망후 무림에 정착한 세력이 모용세가가 됨. 우문세가와 더불어 대표적인 선비족의 무림 세가.
선비(鮮卑)족의 한 갈래인 모용씨는 중국의 화이론적 시각때문에 천시의 대상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그러한 시각때문에 종종 무림에 음모를 꾸리는 세력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모용씨는 춘추전국시대의 연(燕)나라와는 상관이 없다. 5호16국의 연(燕)나라의 왕족이지 진시황 이전의 전국칠웅의 연나라의 왕족은 아다. 그러므로 전진이나 동진과도 관련이 없다. 춘추전국시대의 연나라는 한족이 세운 나라이고 5호16국의 연나라는 선비족이 세운 나라다.
전연 前燕
중국 5호16국(五胡十六國)의 하나(337∼370).
3세기 말 선비족(鮮卑族)의 추장 모용 외(慕容玎)는 극성(棘城:遼寧省)에 도읍을 정하고 대선우(大單于)라 칭하는 한편, 진(晉)의관작을 받는 반(半)독립적 체제를 만들었다.
337년 아들 황(跌) 때에 연왕(燕王)이라 칭하고, 단씨(段氏) 선비를 격파하여 허베이성[河北省] 북부를 지배하에 두었으며, 도읍을 용성(龍城)으로 정하고 고구려의 도읍 환도(丸都)를 함락시켰다.
345년 진(晉)의 연호를 쓰지 않기로 하여 독립을 분명히 하였다. 이후 자손은 황제를 칭하였고, 도읍을 업(冀:河北省 臨沫縣 서쪽)에 정하였다. 그 통치 영역은 한때 허베이[河北]·산둥[山東]·산시[山西]·허난[河南]·랴오닝[遼寧]에까지 미쳤으나, 370년 모용 위(暐) 때에 전진(前秦)의 부견(혭堅)에게 멸망하였다.
모용 외 慕容玎 [269~333]
중국 5호 16국시대 전연(前燕)의 시조.
그는 족장이 되자 진(晉)의 요서지방을 침략했으나, 패하여 진에 항복하였다. 그는 선비도독에 임명되어 금주지방을 근거지로 선정을 펴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켰다.
선비(鮮卑)의 단부(段部)·우문부(宇文部) 및 고구려를 격파하여, 뒤에 전연을 건국하는 기초를 이룩하였다. 그러나 동진과 관계를 끊지 못하고, 요동군공(遼東郡公)에 봉해졌다.
문명제(文明帝) 모용 황 慕容跌 [297~348]
중국 5호16국시대 전연(前燕)의 제1대 왕(재위 337∼348).
모용 외(慕容玎)의 아들이다. 외가 죽자 요동군공(遼東郡公)의 자리를 이어받아 선정을 펴고, 중국문화 보급에 힘썼다. 후조(後趙)와 손을 잡고 선비족(鮮卑族)인 단부(段部)를 멸망시켜 그 땅을 빼앗았다. 이어 후조(後趙)와 싸워 이겨, 그 세력은 하북지방으로 신장하였다. 337년 동진(東晉)에 대한 종속적 관계를 끊고, 스스로 연왕(燕王)이라 칭하여 조양(朝陽)에 도읍을 정하고 문무백관을 두었다. 뒤에 고구려를 격파하여, 북은 시라무렌강(江) 유역에서 지린성 눙안[農安]방면까지, 남은 장성을 넘어 북경 ·톈진 북방에서 산시성 북동부에 미치는 대세력이 되었다. 내정면에서는 농경을 장려, 민생안정을 꾀하여 중국적인 국가체제를 정비하는 데 주력하였다.
후연 後燕
중국 5호16국(五胡十六國)의 하나(384∼407).
전연(前燕)의 유제(幽帝:慕容暐)의 숙부인 모용 수(慕容垂)가 부흥시킨 선비족(鮮卑族)의 나라이다. 문무에 뛰어난 모용 수(世祖:武成帝)는 384년 연왕(燕王)이라 하고 중산(中山:河北省 定縣)에 도읍을 정하였다. 가장 융성할 때는 영토가 중산과 업(冀)을 중심으로 한 화북평야(華北平野) 일대에서 북으로는 남몽골 ·한국에까지 이르렀다.
그러나 북위(北魏)가 강대해짐에 따라 분쟁이 잦았고, 394년 북위를 공격하였으나 참합파(參合芽:大同 부근)에서 대패하여 모용 수는 분사하고 북위군에게 중산이 함락되어 괴멸하였다(407). 이후 모용 운(慕容雲)이 후연의 잔당을 모아 즉위하였으나, 409년 한인(漢人) 풍발(馮跋)에게 왕위를 빼앗겼다.
남연 南燕
중국 5호16국(五胡十六國)의 하나(398?∼410).
연(燕)이라고도 한다. 후연(後燕)의 왕 모용 수(慕容垂)가 북위(北魏)를 공격하다가 참합파(參合芽:지금의 大同 부근)에서 대패하여 분사(憤死)하고, 수도 중산(中山:河北省 定縣)이 북위군에게 함락되어 망하자, 골대(滑臺:河南省 滑縣)에 있던 수의 아우 모용 덕(慕容德:?∼405)이 398년 남연국(南燕國)을 창건하고 연왕(燕王)이라 칭하였다.
그러나 북위의 공략을 받고 400년 수도를 광고(廣固:山東省 益都縣)로 옮긴 후 황제에 올랐다. 덕이 죽은 후 그의 조카 모용 초(慕容超)가 제위를 승계하였으나, 410년 진(晉)나라의 장군 유유(劉裕)의 공격을 받고 멸망하였다. 초는 이때 포로가 되어 진나라의 수도 건강(建康:南京)으로 압송된 후 살해되었다.
서연 西燕
중국 오호십육국(五胡十六國)시대의 나라 중 하나(384∼394).
존속기간이 짧기 때문에 16국 속에는 들지 않는다. 전연(前燕) 최후의 황제인 모용 위(慕容暐)의 아우 홍(泓)은 전연이 멸망한 후 전진(前秦)에 복속하였으나 비수(底水)의 싸움에서 전진이 동진에게 패하자, 선비(鮮卑)와 규합하여 전진의 도읍 장안(長安)을 공격하여, 384년 연흥(燕興)이라고 개원(改元)하였다. 흥이 피살된 뒤 아우 충(沖)이 옹립되어 연제(燕帝)가 되었고, 장안을 점령하여 도읍으로 정하였다. 그러나 그의 일족이 동쪽으로 돌아가기를 원하여 충을 죽이고 영(永)을 세웠는데 영은 장자(長子:山西省 長子縣)에 근거를 두었다가, 394년 후연(後燕)의 모용 수(慕容垂)에게 병합되었다.
요녕성(遼寧省) 심양(沈陽).
무공은 수공과 지법이 유명하다
대표무공으로는
내공,심법
구천강(九天剛)
건공무적공(乾坤無敵功)
청명기공
검법
추검(推劍) : 찌르기 위주의 검법
염혈검(炎血劍)
쇄천검(碎天劍)
천운삼검(穿雲三劍)
건곤파섬검(乾坤破閃劍)
비려십오검(飛櫚十五劍)
섬광분운검(閃光分雲劍)
성광추혼검(聖光追魂劍)
쌍용선풍검(雙龍旋風劍)
적성환월검(赤星幻月劍)
현문구검술(玄門九劍術)
건곤백절검해(乾坤百絶劍解)
구천유수십일검(九川流水十一劍) : 미완성의 검법.
수(手)공
벽파권(劈破拳)
건곤무적장(乾坤無敵掌)
유성지(流星指)
추혼지(追魂指)
적룡조(赤龍爪)
청죽수(靑竹手) : 강호 일절로 꼽힌다
죽엽수,
일엽수
도법
참풍도(斬風刀)
응익도법(鷹翼刀法)
기타
열화각(熱火脚)
일엽락(一葉落) : 신법. 강호 일절로 꼽힌다
응익분풍선(鷹翼分風扇)
두전성이(斗轉星移) 천룡팔부에서 모용복이 상대의 공격을 되돌리는 기술
'이전 글들. > 무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림 전도? 무림 지도? (0) | 2019.05.19 |
---|---|
무림 세가 中 황보세가(皇甫世家) (0) | 2019.05.19 |
무림 오대세가 중 제갈세가(諸葛世家) (0) | 2019.05.19 |
사천당가/사천당문 무림 5대세가인 그곳 ! (0) | 2019.05.19 |
혈도 및 경락 경혈 (0) | 2019.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