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반 병기, 십팔반병기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18반 병기, 십팔반병기에 대해 알아보자

 

무협등을 보다보면 자주 등장하는 18반병기라는 말이 있다 .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다 안나오기 때문에 잘 모르는 편이다 이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아보자

 

십팔반병기(十八般兵器)

 

()나라 이후 무기 및 무기를 사용하는 기술의 총칭으로서 십팔반무예(十八般武藝), 무예십팔사(武藝十八事), 십팔반병기(十八般兵器)라는 용어가 등장한다. 이 용어는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일본에서도 사용되었다. 일본의 무술세계에서도 무기를 다루는 기술의 총칭으로 무예십팔반(武藝十八般)이라는 용어가 자리잡게 되었다. ”

 

십팔반병기는 나라, 지역, 책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기술되어 있다.

다음은 관련문헌 속의 십팔반병기이다.

 

오잡조(五雜俎): (), (), (), (), (), ()[3], (), (), ()[4], ()[3], ()[5], ()[5], (稿), ()[3], ()[3], 파두(鈀頭)[6], 금전탈색(錦錢奪索)[7], 백타(白打)[8].

 

용당소품(涌幢小品): , , , , , , , , , , , , (), , , 파두, 금승(錦繩)[9].

 

수호전(水滸傳): , ()[5], , , [10], , , ()[11], , , , , , ()[12], , , .

 

한국에서는 임진왜란 당시에 나온

 

무예제보(武藝諸譜)에 나온 장창(長槍), 당파(鐺鈀), 낭선(狼据), 쌍수도(雙手刀), 등패(藤牌), 곤봉(棍棒)’6(六技)사도세자가 무예신보(武藝新譜)죽장창(竹長槍), 기창(旗槍), 예도(銳刀), 왜검(倭劍), 교전(交戰), 월도(月刀), 협도(挾刀), 쌍검(雙劍), 제독검(提督劍), 본국검(本國劍), 권법(拳法), 편곤(鞭棍)’12(十二技)를 추가하여 만들어진‘18(십팔기,十八技)' 가 있다.

 

 

()

 

창은 장병기이며 백병기중의 왕이라 했으며 찰을 위주로 란과 나로서 보조하여 기술을 쓰며 변화무궁하며, 움직임은 번개와 같고 기세는 용이 움직이는 것 같다 구결에 보면 나아감은 용이 나르고 움직임은 뱀의 형세요 찌르고 거둠은 바다가 뒤집히는 것 같다 하였다 또한 몸은 활이요 창은 화살이라 나아감은 바람과 같고 걷움은 종적이 없다 하여 창은 유룡과 같다고 이른다

※ 모(矛) : 세모진 창
※ 극(戟) : 창
※ 수(受) : 창의 일종 - 추모(酋矛 : 짧은 창), 이모(夷矛 : 긴 창)
※ 과(戈) : 긴 자루 끝에 직각으로 단검처럼 생긴 것을 부착, 머리를 찔러서 쓰러뜨리는데 사용

 

()

 

곤은 장병기이며 뱅병기의 조상이라 했으며 구하기 쉽고 사용하기 용이하다 곤은 손의 연장이며 휘두름,내리침,휘감기등 다양한 기술을 쓰며 곤타일대편이라듯 일타에 쪼개는 기세를 가지고 쾌속하며 폭발력을 가지고 용뱅 강력한 기세를 가지며 맹호가 동굴에서 튀어나온 형세라 했다.

 

()

 

도는 단병기이며 고대 전쟁시 창과함께 가장많이 사용 됐으며 용맹쾌속함을 위주로 하며 맹호의 기세로본다 강한 경력과 순발력등을 요구 하며 쪼개고,자르고,찌르는등 다양한 기술을 쓰며 구결에 이르길 기세는 산하를 삼키듯 강맹하고, 움직임은 바람이 구름을 가르듯하며 도의 흐름은 검다 했듯이 질풍노도의 위력을 같는다.

 

쌍도(雙刀)

 

쌍도는 外門(외문)병기이며 그 쓰임은 도와 같으나 도의 단점을 보완하며 일설로 명대에 일본의 왜구들이 쓰는 일본도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

 

검은 단병기이며 뱅병기중에 군자라 했으며 그 움직임은 구름을 헤치는 용과 같고 수풀을 헤치는 호랑이와 같다 했으며, 검은 비봉에 비유된다. 찍고,베고,흘리고,튕기며 다양한 기술들이 있으며 경쾌하고 부드럽게 바람과 같이 신속히 사용한다.

 

삼절곤(三節棍)

 

삼절곤은 외문병기에 송태조가 발명했으며 반용곤이라 불렸으며 장병기의 장점과 단병기의 장점을 같추어 곤의 스임과 도의 쓰임을 고루 갖추었다

 

()

 

구는 단병기이며 명말에 두이동이 발명했으며 생김이 기묘해서 기문병이라 한다. ,,,월등의 특성에 갈고리 특성이 배합된 살상력이 강한 병기이며 곤과 팔굽의 변화에 따라 영묘학 섬전같이 사용한다 또한 호수구라 칭한다.

 

()

 

편은 외문병기이며 연병기이다 마디의 숫자에 따라서 구절편등으로 불리며 사방팔방을 후리고 찍고 하며 영활하고 쾌속히 움직이며 몸에 지니기 간편하여 개인병기로 선호한다.

 

()

 

괴는 단병기이며 괴자라 하여 중국 지팡이의 일종이며 곤과 갈쿠리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손의 기술에 따라 만가지 기술을 나타내며 한번 되돌리면 사람이 없다하여 전쟁시 보다는 개인병기로 선호됬으며 현재 미국에서는 경창 호신용구로 사용된다.

 

대도(大刀)

 

대도는 장병기이며 춘추대도,청룡도라고도 하며 기세는 용맹 쾌속하며 구결에 이르길 한번 떨치면 백리의 모래가 휘날리고, 한번 뒤집으면 건곤이 진동한다고 했다. 삼국지의 관우가 사용했으며 전쟁시 기마병기이다.

 

()

 

순은 방패를 말하며 전쟁용 방어 장비로서 단독으로 쓰임 보다는 도와 병합되어서 사용 됫으며 무거운 철기보다는 대나무 같은 종류의 가벼운 재질로 구성되어서 사용됬다.

 

※ 간(干) = 간우(干羽) : 작은 방패로 오른손에 척(戚;도끼)을 사용할 때 가장 효율적
부(斧) - 도끼
월(鉞) - 대형도끼

 

궁(弓)

 

직궁(直弓) : 반달모양이 되는 단순한 활
만궁(彎弓) : 널빤지를 붙이거나 동물 힘줄을 감아서 파괴력을 높이는 활
궁의 종류는 단궁(短弓)과 장궁(長弓)이 있으며 아시아 계열은 2m 이하 크기의 단궁을 사용

※ 노(弩) = 노포(弩砲) = 쇠뇌 : 50∼60㎝길이며 나무로 된 활틀(木臂)을 이용하여 수십여개의 화살을 발사
발사장치 : 시위걸개(牙)·방아쇠멈추개(郭)·방아쇠(縣刀)로 구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