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불법 공유 사이트 - 아키하바라 도서관

반응형

두 번째 불법 사이트 탐방입니다. 

지금부터 보실 사이트는 웹소설을 전문적으로 불법 공유 하는 사이트이며, 이름은 아키하바라 도서관이네요.

비슷한 사이트 

https://nvup.net/

 

노벨업

소설 커뮤니티 사이트 노벨업

nvup.net

 

사이트 정보.

 

1. 사이트 명 : 아키하바라 도서관.

2. 불법요소 : 토렌트, 웹소설 불법 공유.

3. 특징 : 비회원제, 게시판에 직접 자료 업로드.

4. 주 수입원 : 아직까지 없어보임.

5. 주소 :https://akibatosho.org/


일단 사이트 외관부터 살펴보면, 그다지 특별할 것이 없어 보인다. 아니, 오히려 너무 허접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XE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든 것 같은데 '최근게시물'이 엉성하다. 뉴토끼와 비교하면 하늘과 땅차이라고 말 할 수 있을 정도. 이것으로 미루어보아 1인 운영으로 보이며, 주인장은 홈페이지 운영에 특별한 능력이 있는 것 같진 않다.

메뉴 역시 간단하다. 홈, 관리, 토렌트, 커뮤니티, 도서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관리에는 크게 두 가지 메뉴가 존재했다. 공지사항의 문의. 문의는 회원가입이 가능하기에 살펴볼 수 없었지만, 아마도 1:1 게시판일 확률이 높을테니 어차피 보지 못 할 듯. 

공지사항을 살펴보면 2020년 10월 27일 첫 공지가 올라온 걸 확인할 수 있다. 생긴지 2달도 안 된 신생사이트라는 말이된다. 그런데도 조회수는 어마어마 한 것이 역시나 불법의 힘은 엄청난 것 같다.

다음 게시판인 토렌트 게시판을 가보았다. 토렌트 게시판에는 애니메이션과 게임으로 분류되어 있었는데 위 이미지는 애니메이션 게시판. 총 2만9천여개의 게시물이 보인다. 아마 직접 올리는 것이 아닌 파싱으로 게시물을 끌고오는 것 같은데 내용물을 확인해보니 토렌트 첨부파일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 외부 사이트 링크를 그대로 퍼오고 있었다.

게임은 총 248개의 게시물이 보였으며 마찬가지로 외국 사이트의 링크값을 그대로 퍼오고 있었다. 참고로 상단의 이상하고 허접한 저 배너는 아직 링크는 안걸려 있음. 추 후 배너로 돈 벌 생각인듯.


다음은 커뮤니티의 자유게시판. 역시나 불법적인 내용으로 가득하다. 잠시 살펴본 결과 BL소설에 대한 이야기와 듣(오디오 코믹스 등에서 제공하는 드라마 CD의 준말)에 대한 이야기, 타 사이트 이야기로 가득하다. 역시나 웹소설 불법 공유 사이트 답게 심심치 않게 '뉴토끼'가 거론되고 있었다. 

커뮤니티에 있는 요청게시판 목록. 총 7천여개의 게시물이 있으며 대부분이 웹소설을 요청하고 있다. 분류를 잘 살펴보면 BL과 로판(로맨스판타지)가 주를 이루고 있는데 이는 '여성 유저'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말이 된다.

아키하바라 도서관에서 가장 글 리젠율이 활발한 곳이다. 총 게시물이 5400여개이지만 놀랍게도 이 게시판이 생긴 일자는 2020년 12월 8일. 즉, 일주일 만에 5400여개의 게시물이 쌓였다는 말이다. 하루에 약 771개의 게시글이 올라온 셈. 내용을 보면 대다수가 '공유'나 '타 사이트' 혹은 'BL소설'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마지막으로 아키하바라 도서관의 메인 게시판인 '도서관'이다. 말 그대로 불법 공유의 성지. 특이한 점은 링크를 공유하는 것이 아닌, 파일을 게시판에 직접 공유하고 있었으며 놀랍게도 비회원도 다운로드가 가능했다. 

도서관에는 라이트노벨, 판타지, 원서, 로맨스판타지, BL, 무협으로 나뉘어져 있었으며 총 2400여개의 게시물이 존재했다. 즉 약 2400개의 소설이 공유되고 있다는 말이며 모니터링 하는 도중 갑자기 등장했다가 갑자기 사라지는 게시물도 존재했다. 보통 드씨(드라마씨디)가 이런 식으로 짧은 시간 공유되고 중단되고 있었다.

아마, 단속을 피하고자 단시간만 공유하는 모양. 

느낀점.

 

참 겁도 없는 사이트라는 생각이 든다. 하단을 보면 DMCA라는 메뉴가 있으며 클릭 시 

DMCA Takedown

아키하바라 도서관은 DMCA를 따르지 않습니다. 우리는 미국 영토에 있지 않기 때문에 미국의 저작권법을 따를 의무가 없습니다.

만약 우리에게 DMCA 통지를 보내고 싶다면 문의게시판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남기십시오.

  • 권리자의 신원을 증명할 전자 문서 사본
  • 연락을 위한 권리자의 거주지 주소와 이메일
  • 권리를 침해당했다고 생각되는 게시물의 URL
  • 권리자가 저작물을 소유했음을 증명하는 법원 판결문 혹은 정부 기록 문서의 사본
  • 통지가 거짓일 경우 위증의 혐의로 처벌받겠다는 선언

대리인이 권리자 대신 권리행사에 나설 경우 이러한 문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 대리인의 신원을 증명할 전자 문서 사본
  • 대리인의 연락처
  • 권리자에게서 저작물에 대한 권리행사를 위임받았음을 증명하는 위임장

제출한 모든 문서는 공증인에게 공증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대리인이 대신 DMCA 통지를 보냈을때 위임장이 공증받은 서류가 아니라면 반려될수 있습니다.

 

라는 내용이 나온다. 즉, DMCA 무시하는 국가에서 서버를 빌려 운영하는 것 같다. 가끔 게시판을 살펴보면 욘갖 욕설이나 저급한 표현이 나와 눈쌀을 찌푸린 적이 있다. 신기하고 놀라운 경험이다. 대한민국 여성들의 온라인 생태는 남자와 크게 다르지 않은 듯 하다. 아무튼, 하루 빨리 저런 사이트가 없어졌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