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사이트를 가장한 토렌트 사이트 '티카페' 과연, 수익은 얼마일까?

반응형

커뮤니티 사이트를 가장한 토렌트 사이트 '티카페'

티카페...티카페... 인터넷을 자주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분명 한 번쯤은 들어봤을법한 사이트다. 

내가 알기로 티카페는 애초부터 불법 토렌트 사이트였으나 불법 사이트 단속이 심해지자 '협력사'라는 명목으로 사이트를 분할, 한 곳은 커뮤니티 사이트로 남겨두고, 남은 한 곳은 여전히 토렌트 사이트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어쨌든 오늘 볼 사이트는 티카페의 협력사가 아닌 순수하게 티카페만 알아보려고 한다.

비슷한 사이트

https://nvup.net/

 

노벨업

소설 커뮤니티 사이트 노벨업

nvup.net


사이트 정보.

 

1. 사이트 명 : 티카페

2. 불법요소 : 엄밀히 따져, 포인트를 현금으로 파는 행위. (협력사가 있기에.)

3. 특징 : 10년 가까이 된 사이트이며, 누적 커뮤니티가 방대하다. 회원가입이 불가능하다. 회원가입을 하려면 기존 회원의 초대장이 필요하며, 문제 발생시 연좌죄라고 하여 초대장을 발급한 사람, 발급받은 사람 등 모두가 제재를 당한다. 철저한 포인트 제도로 운영되고 있으며 포인트를 현금으로 구매할 수 있다.

4. 주 수입원 : 구글애드센스, 포인트 판매, 후원 등.

5. 주소 : http://tcafe2a.com/

* 티카페 아이디가 없어 아는 사람에게 빌려 리뷰함. 

 


상당히 오래된 사이트 답게 디자인이 구식이다. 그렇다고 업데이트를 하기도 힘들 거다. 워낙 방대한 자료량 때문에 잘 못 업데이트 했다간 오류가 수루룩 튀어나올테니... 아마 티카페는 저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할 것 같다. 메인 페이지를 보면 특별한 사항은 없다. 메뉴와 최신글 광고로 이루어진 평범한 홈페이지처럼 보인다.


입장권.

티카페에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이 입장권이 필요하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티카페 초대장은 연좌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선뜻 초대장을 줄 사람은 없을 것 같다. 내가 알기로는 티카페 포인트 모우는게 결코 쉽지 않다고 알고 있다. (물론 현질하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티카페 메뉴다. 메뉴의 양은 상당한 편이며 10년 가까이 되는 역사를 가졌기에 축척된 게시글 수 역시 엄청난 편이다. 가장 적은 게시판도 게시글수가 수 만에 달하며, 인기있는 게시판(자유공간)의 게시글은 무려 500만 개 이상의 게시글이 축척되어 있다.

 

조회수도 작지 않다. 아니, 오히려 글 리젠대비 엄청나다고 말할 수 있다. 불과 몇 분 사이에 조회수가 수백이 찍힌다는 말은 동시 접속자 수가 못해도 몇백 혹은 몇천이 될수도 있다는 말이니까. 당연하게도 서버는 해외에 두고 있었다. 

*갑자기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과연 티카페 정도를 운영했을때 구글 애드센스로 벌어들이는 수입이 얼마 정도 일까. 물론 정확히 알아낼 방법은 없다. 다만, 내가 아는 커뮤니티 사이트 운영자가 말하길 일 방문자수 3천명 정도, 피크 시간 때 동시접속자수 200~300명 정도의 사이트가 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 월 40 ~ 50만 원 정도 벌어들였다고 한다. 

티카페의 규모를 생각해보면 당연하게도 그 10배는 넘지 않을까? 아니, 10배는 보수적인 것이고 내 생각에는 그보다 더 높을 것 같다. 즉, 구글 애드센스 수익으로만 월 500~1,000만 원 정도 벌고 있지 않을까 하는게 내 생각이다.

인기 있는 게시판 중 하나인 '정치토크'에 접속해 보았다. 보통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정치관련 게시판을 잘 두지 않는데... 티카페는 정치 관련 게시판이 있었다. 보자마자 느낀 생각은 하나였다. 역시나 10년 정도 된 사이트다보니 사이트를 이용하는 유저의 나이대도 낮진 않아보인다. 20대 후반부터 30대, 40대까지로 추정. 그래서일까. 보통 정치 게시판에 들어가면 쌍욕이 허다한데, 생각보다 얌전(?)한 편인것 같다. 물론, 댓글보면 간간히 욕이 보이긴 하는데...

뭐... 디씨라던가, 기타 커뮤니티 사이트 보다는 욕도 얌전한 편인것 같다. 적어도 심하게 눈쌀 찌푸려질 정도의 욕은 없었다. 그 외 커뮤니티 역시 별반 다르지 않았다. 아니, 당연하게도 정치토크에 비해 상당히 차분하고 매너있는 모습을 보인다. (역시 나이의 차이인가...) 

 


후원

 

이제는 불법사이트라면 당연히, 그리고 당당하게 받고 있는 후원이다. 비율은 대략 현금1 : 포인트2 정도의 비율. (정확히 따지자면 아니겠지만.) 어쨌든 후원 방식은 타 사이트 보다 복잡하진 않았다. 그냥 해오 결제 가능한 카드 정보만 넣으면 후원이 되는 시스템. 


포인트 거래.

커뮤니티를 돌며 유저들끼리 포인트를 거래하는 게시판은 처음 보는 것 같았다. (당연하게도 이 부분은 팩트가 아니다. 운영자가 유저인 척 포인트를 판매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생각보다 활성화가 되어 있다. 글 적는 시간 10시 50분 기준, 16개의 게시글이 적혀 있었으며 거래 완료시 ㅍ(펑)으로 게시글을 수정하고 있었다.

유저끼리 교환하는 포인트 비율은 대략 현금 1 : 포인트 3으로 보였다. 


느낀점.

티카페는 역사를 자랑하는 사이트인만큼 규모가 엄청났으며, 체계도 잘 잡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연좌제를 통한 회원가입 제한이 티카페의 가치를 올리기 위한 방법이었다면 탁월한 선택같기도 했다. 즉, 운영자가 운영을 잘한다는 소리다. 하지만 게시판들을 살펴본 결과, 많은 커뮤니티가 죽어 있었다. 그럼에도 계속 유지되는 이유는 하나다. 

바로 '협력사'인 사마티카 때문. 본 포스팅에서는 다루지 않았지만, 티카페가 계속 운영 유지가 가능하며, 포인트를 현금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저 협력사 때문이다. 협력사는 쉽게 말해 토렌트 사이트 + 불법 소설 공유 사이트인데, 살펴본 결과 불법 소설 공유가 가장 활발해 보였다.

사마티카를 보자 조금은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불법 요소'가 없는 사이트였다면, 커뮤니티 사이트 중 가장 클린한 사이트였을 텐데... 

*협력사인 사마티카 리뷰는 다음편에 리뷰할 예정.

 

 

반응형